디아블로4에는 행운의 적중이라는 다소 생소한 개념이 있다.
이해가 어렵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크게 어려운 개념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.
결론부터 말하자면 디아블로의 모든 액티브 스킬은 행운의 적중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,
개별 아이템에 붙어있는 아이템의 행운의 적중효과는
액티브 스킬의 확률과 아이템의 확률의 곱으로 구해진다.
예시)
액티브 스킬 행운의 적중 확률 : 33%
아이템에 붙어 있는 효과의 행운의 적중확률 : 17%
30% X 45% = 5.6%
아이템에 표기된 확률이 17%라고 해서 절대로 17%확률로 발동되는 것이 아니며,
스킬의 행운의 적중이 포함되어 실제로는 5.6%로 효과가 발동한다.
디아블로4에 있는 몇가지 스킬들 사례를 통해 행운의 적중이라는 개념을 더 자세히 이해해 보자.
첫번째 사례로 도적의 패시브 스킬을 살펴보자. 신경자극이라는 스킬로 최대 30%의 확률로
기력을 8얻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.
회전칼날의 행운의 적중확률은 위에서 보았듯이 33%이다.
회전 칼날 사용시 신경자극 효과의 최종 발동확률은 아래와 같다.
33% X 30% = 9.9%
그림자 걸음의 확률은 100%이다. 확률이 높은 이유는 재사용 대기시간 9초가 존재하는
단발성 스킬이기 때문이다.
회전칼날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스킬로 기력이
허용하는 한도에서 여러번 시전 가능한 스킬이다.
블리자드에서는 개별 스킬의 특성을 고려해서 확률을 책정한 것을 알 수 있다.
그림자 걸음 사용시 최종 발동확률은 아래와 같다.
100% X 30% = 30%
좀 더 복잡한 사례를 살펴보자. 도적의 위상 중 독 주입 기술(맹독)이
극대화로 적중되었을 때 10% 확률을 갖는 위상이 있다.
해당 위상이 발동하려면 반드시 독 주입 기술로 공격해야 하며,
그렇지 않으면 발동하지 않는다.
독 주입 기술과 회전칼날을 사용했다고 가정할 때 최종 발동 확률은 아래와 같다.
33% X 11.6% X 10% = 0.4%
독 주입 기술과 그림자걸음을 사용했다고 가정할 때 최종 발동 확률은 아래와 같다.
100% X 11.6% X 10% = 1.2%
현재 캐릭터의 극대화 확률이 11.6%이기 때문에 계산시 같이 곱해줘야 한다.
소수점 1자리로 계산시 (회전칼날을 사용) 약 0.4%의 극악의 확률이다.
그리고 독주입이 되어 있는 순간에만 발동 확률을 따질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정말 극악이다.
다만,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하게 된다면
실제로는 이것보다는 발동이 잘 될 것이다.
마지막으로 아이템에 붙게 되는 행운의 확률 증가 옵션을 살펴보자.
아이템에 아래와 같이 행운의 적중 확률을 올려주는 옵션이 붙을 수 있다.
아이템을 장착하면 액티브 스킬의 행운적중확률을 올려주는 것을 볼 수 있다.
그림자걸음의 확률이 기본 100%에서 107%로 증가되었다.
아이템에 붙은 행운확률 증가 옵션은 액티브 스킬의 확률을 올려줌으로써
결과적으로 행운효과 발동을 증가시키지만 애초에 행운효과 발동 확률이
낮은 것은 효율이 좋다고 보기는 힘들다.
효율을 확인하기 위해
그림자걸음을 사용할 때 맹독 확률을 다시 계산해 보자.
비교를 위해 소수 2자리까지 표기를 하였다.
107% X 11.6% X 10% = 1.24%
(100% X 11.6% X 10% =1.16%)
행운옵션 7.2% 반지로 0.08%의 확률증가를 얻었다.
과연 효과적인지 판단은 읽는 사람의 몫으로 남겨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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