디아블로4의 방어옵션 중에 대표적으로 방어도와 피해감소가 있습니다.
어떤 옵션이 더 좋은지 고민되는 분들이 많을 텐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.
살펴보기에 앞서 결론부터 말하면 방어도가 1순위로 챙겨야 하는 옵션입니다.
피해감소는 방어도를 먼저 올린 후 후순위로 챙기는 옵션입니다.
바지의 경우 방어도 또는 피해감소가 붙습니다. 둘 다 붙으면 상관없지만
만약 하나만 붙게되면 어떤 옵션이 좋을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.
디아블로4의 레벨에 다른 방어도 피해감소 공식은
명확히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현재 캐릭터의 방어도와 피해감소 수치를 가지고
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. 아래 예시로 계산해 보겠습니다.
89레벨 기준입니다. 방어도 7,801일 때 피해감소는 76%입니다.
마찬가지로 89렙 기준으로 방어도 8,330일 때 피해감소는 84%입니다.
1) 방어도 6.8%
방어도 7,801에서 6.8% 증가하면 방어도가 8,330입니다. ※ 7,801 X (1 + 0.068) = 8,330
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1,000으로 가정합시다.
방어도가 7,801이면 76% 피감으로 240 데미지를 받습니다.
방어도 6.8% 증가하여 8,330이면 84% 피감으로 160 데미지를 받습니다.
80의 피해감소가 있었습니다.
2) 피해감소 6.8%
방어도 6.8% 대신 피해감소 6.8%을 적용해 봅시다.
방어도 7,801에서 받는 데미지는 240입니다.
여기서 피해감소 6.8% 적용하면 240 X (1 - 0.068) = 224 데미지를 최종적으로 받습니다.
16의 피해감소가 있었습니다. ※240 - 224 = 16
일단 결론은 나왔습니다.
89레벨 기준 7,801 방어도에서 방어도 6.8%이 피해감소 6.8% 보다
효율이 5배 좋습니다. ※80 / 16 = 5
간단한 계산을 통해서 방어도와 피해감소의 효율성을 알아보았습니다.
물론 나의 현재 레벨과 방어력이 달라지면 다를 수 있습니다.
하지만 방어력 옵션이 1순위로 적용되고 2순위로 피해감소가 적용되기 때문에
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방어도를 고르는 게 우선입니다.
피해감소 옵션은 방어도와 원소저항을 계산한 후에 적용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.
또한 원소피해의 경우 저항이 50%를 관여하고 나머지 50%는 방어도에 의해 결정됩니다.
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방어도를 우선 챙기고 피해감소와 저항을 챙기시면
안전한 성역 모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. 감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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